최초 남녀 입학 허용과 설립 목적
펜실베이니아 주 스워스모어(Swarthmore)의 매력적인 마을에 자리 잡은 스워스모어 대학(Swarthmore College)은 저명한 고등 교육 기관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1864년에 설립된 이 일류 교양 대학은 풍부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Swarthmore College는 평화, 사회 정의 및 평등에 대한 헌신으로 유명한 종교 단체인 Quakers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미국 역사상 격동의 시기에 설립된 이 대학은 진보와 변화의 상징으로 떠올랐습니다.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교육 분야의 성 평등에 대한 초기 약속이었습니다. 획기적인 움직임으로 Swarthmore College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문을 열어 1896년에 남녀 공학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이러한 평등주의적 기준은 평등의 중요성에 대한 설립자의 믿음을 입증하였습니다. 1920년은 Frank Aydelotte가 총장으로 임명되면서 Swarthmore College 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Aydelotte는 대학의 학업 환경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온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그의 가장 주목할만한 공헌은 Swarthmore의 학문적 우수성의 특징인 Honors 프로그램의 도입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학문 분야를 더 깊이 탐구하도록 장려하는 이 프로그램은 이후 Swarthmore의 교육 경험을 결정짓는 특징이 되었습니다. 대학은 더 이상 퀘이커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교육 철학에 대한 이 신앙의 영향은 여전히 분명합니다. Swarthmore는 사회적 책임, 문화적, 종교적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같은 퀘이커 가치를 계속해서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는 대학의 정체성이고, 학생회와 교수진의 성격을 형성합니다.
소수 정예 교육과 개방적인 교육 철학
스와스모어 칼리지(Swarthmore College)의 커리큘럼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와스모어 칼리지는 1,500명 정도의 적은 학생 수의 작은 규모의 대학으로 학생과 교수의 비율이 1 대 8로 낮습니다. 이 학교는 소수 정예의 교육을 목적으로, 학생이 교수를 이름으로 부를 수 있게 하는 등 학생과 교수를 동등한 학자로서 존중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교육철학으로 유명합니다. 조교가 없어서 모든 수업은 정교수만으로만 진행되는 데, 주로 세미나 형식의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과 교수 상호 간의 동의가 되면 1 대 1의 개인 수업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 학부들 중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유일하게 플라스마 물리학 연구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학부생들에게 직접 줄기세포를 실물로 만지면서 연구할 기회를 주는 등의 매우 획기적인 시도를 하는 것으로도 크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대학 중에서 가장 공부를 많이 하는 학교 중 하나라고도 많이 알려져 있는 데, 교육 과정은 총 36개 학과목으로 이뤄져 있는 대학원 과정이 없는 학부 중심의 학교입니다. 특히, 프랭크 아델로트가 도입한 아너 프로그램은 스와스모어 칼리지가 자랑하는 프로그램으로 4-8명 규모의 학생들이 모여서 세미나 형식으로 수업을 받는 우수한 평가를 받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시험이 없는 대신, 강도 높은 수준의 토론이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되고 있습니다.
최고의 교육 수준과 전폭적인 지원
스와스모어 칼리지(Swarthmore College)의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09년에 미국 대학교육 전문지인 프린스턴 리뷰에 따르면, 스와스모어 칼리지가 하버드를 비롯한 쟁쟁한 명성을 가진 학교들을 제치고 학생들을 위한 재정 지원이 가장 많은 대학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2011년에는 미국 시사주간지가 매긴 순위에서 윌리엄스 칼리지(Williams College), 애머스트 칼리지(Amherst College)에 뒤를 이어서 미국 리버럴 아츠 칼리지 3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이 대학은 현재 18억 불 이상의 튼튼한 재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학생 1인당 재정이 가장 많은 학교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스와스모어가 일 년 동안 학생 한 명을 교육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용은 8만 달러(약 한화 1억 원) 이상이라고 전해집니다. 이러한 재정을 바탕으로 학부교육을 마친 졸업생들은 박사과정을 포함한 일반대학원이나 의대, 법대, 경영 대학원과 같은 전문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있는 비율은 90프로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렇듯 학교의 튼튼한 재정과 동문의 기부를 바탕으로 소수 정예의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여 재정 면이나 교육 수준면에 있어서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에서도 가장 입학하기 어려운 대학으로 알려져 있어서 많은 지원 학생들이 꿈꾸는 학교이기도 합니다.